본문 바로가기
굿 라이프/긍정과 희망

[자기계발] 꽤 괜찮은 삶을 살기 위해서 필요한 것

by SB컬처 2010. 2. 22.

멋진 삶’, ‘꽤 괜찮은 삶이란 과연 어떤 삶일까요? 사람들은 끊임없이 멋지고 괜찮은 삶이란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가에 대해 고민합니다. 하지만 해답은 쉽게 나오지 않습니다. 주변에서 이야기 하는 멋진 삶을 위한 필수 요소들이 사람마다 제각기 다르기 때문이지요.


어떤 사람들은 능력을 키워서 하고 싶은 것을 다 해보는 삶이 멋진 삶이라고 말합니다. 또 어떤 사람들은 타인을 위해 봉사하는 삶이야 말로 진정 괜찮은 삶이라고 말합니다. 뭔가 새로운 어떤 것을 창조해내는 것이야말로 훌륭한 삶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그저 조용히 편안하게 한평생을 보내는 것이야말로 멋진 삶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다양한 사람들의 각양각색의 의견들을 듣고 있다 보면, 해답이 나오기는커녕 점점 더 혼란스러워지기 일쑤입니다.

 
안된다는 생각을 깨뜨리는 12가지 심리법칙에 소개된 안드레아의 이야기는 이런 상황을 비유적으로 잘 보여줍니다.

 안드레아라는 이름의 한 소녀가 있었습니다. 소녀는 부모님 집의 부엌에서, 토마토 샐러드 만드는 일을 돕곤 했지요.

샐러드 맛을 제대로 내려면 토마토를 할 수 있는 한 가늘고 얇게 썰어야 한단다. 그래야만 토마토의 향이 퍼지거든.”

 어머니는 항상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그리하여 안드레아는 토마토 샐러드를 만들 때면 언제나 토마토를 얇디 얇게 썰었습니다. 왜냐하면 이 방법이 유일하게 옳은 방법이라고 배웠기 때문이죠.

그러던 어느 날, 이탈리아에 살고 있는 알베르토 삼촌이 집에 오셨습니다. 삼촌은 미식가로 널리 알려져 있는 사람이었는데, 집에 오자마자 부엌으로 달려가시더니, 안드레아에게 요리하는 것을 좀 도와달라고 부탁하셨죠.

안드레아는 기꺼이 삼촌을 돕기 위해 요리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안드레아가 토마토 써는 것을 본 삼촌은 경악해서 이렇게 소리쳤습니다.

너 도대체 지금 뭐하는 거니? 지금 네가 한 일은 죄악이야!”

 삼촌은 계속해서 소리쳤습니다. 
토마토는 아주 두껍게 썰어야 해. 그래야만 즙이 많고 신선하게 유지된단 말이야!”

 
토마토 샐러드의 재료 준비에 관한 한 오늘날까지도 안드레아네 집 의견은 분분합니다. 알베르토 삼촌을 지지하는 가족들은 토마토는 두껍게 썰어야 한다고 믿고 있고, 엄마를 지지하는 가족들은 얇게 썰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그런 문제는 전혀 중요하지 않다고 주장하는 친척들까지 생겼습니다. 그들은 토마토의 두께보다 훨씬 더 중요한 것은 양파를 넣었는가의 문제라고 주장합니다.


그들의 의견이 일치되는 점은 단 하나! 바로 맛있어야 한다는 것이죠. 그런데 여기서 문제는 어떤 사람에게 맛있는 것이 다른 사람에게는 맛이 없을 수도 있다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그런 사실을 쉽게 깨닫지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의견이 분분할 수밖에 없고, 때로는 그런 의견의 차이가 다툼으로 번지기까지 합니다.

 
이 이야기를 읽고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우리 모두는 멋진 삶’, ‘꽤 괜찮은 삶’, ‘언젠가 이 세상을 떠나는 날 난 내 삶에 대해 전혀 후회하지 않는다.’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을 만한 삶을 살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그러한 삶이란 과연 어떤 삶인가에 대한 정의는 사람마다 모두 다를 것입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훌륭하게 느껴지는 삶이 다른 사람에게는 그저 그런 삶일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어떤 사람에게는 지루하게만 느껴지는 삶이, 또 다른 사람에게는 행복하기 그지 없는 삶일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다른 누군가의 정의가 아니라, 바로 당신 자신의 정의입니다.


바로 당신 자신이 진정 가슴에서 우러나와 내 삶은 꽤 괜찮은 삶이야.’라고 기쁜 마음으로 말할 수 있는 그런 삶이어야 합니다. 다른 누군가가 아닌 바로 당신 자신이 난 아무런 후회도 없어.’라고 말할 수 있는 삶이어야 합니다. 토마토 샐러드는 그 토마토 샐러드를 먹는 사람에게 맛있는 것이어야 하듯, 인생은 지금 그 인생을 살고 있는 사람에게 뜻있는 것이어야 하는 것이지요.

당신은 어떤 삶에 매력을 느끼시나요? 당신이 삶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고 여기는 가치는 무엇인가요? 왜 그것이 당신에게 중요한가요?

우리에겐 우리 자신이 선택한 삶을 살 수 있는 권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진정 멋진 삶이란 것이 자신에게 어떤 의미인가를 스스로 알아내야만 합니다. 그 어떤 사람이라도 당신을 위해, 그것을 대신해 줄 수는 없습니다.

자신에게 중요하고 소중한 가치, 자신의 삶을 진정 멋지게 만들어 주는 요소가 무엇인지를 찾아내 보는 뜻 깊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자기 계발 작가 김보승 드림

* 참고 자료: ‘안된다는 생각을 깨뜨리는 12가지 심리법칙’, 토마스 바샵, 페터 프랑게 지음, 신혜원 옮김, 예지

반응형

댓글